추억의 국내-해외 여행-맛집/국내 여행-맛집

<엄마 맛집~ 멸치 똥이 있는 멸치 볶음> 멸치 똥 먹어도 될까??!!멸치 똥도 내돈 주고 사는 건데?!멸치 똥도 칼슘일까?

여행머니챠챠 2023. 5. 13. 20:05

나는 엄마 맛집 음식을 좋아한다. 향토 음식의 대표 엄마 맛집에서 "멸치 똥"이 있는 멸치 볶음을 먹어보려 한다. "멸치 똥"이 있는 멸치 볶음! 멸치 똥 먹어도 될까? 궁금하신 분들은 같이 알아 볼까요?

멸치는 어릴 때부터 도시락, 식탁, 국수. 떡국 먹는 날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한 번에 생선 백 마리도 먹을 수 있는 멸치 생선에 대해 머리도 식힐 겸 엄마 맛집의 리뷰를 시작해 보려 한다. 얼마 전부터 엄마 맛집에서는 "멸치 똥"이 등장했다.


엄마 맛집-멸치똥- 멸치볶음
엄마 맛집- 멸치똥있는 멸치 볶음

 


국물을 우려내는 국물용 멸치와 다양한 크기가 있는 볶음용 멸치이다. 어렸을 때부터 엄마는 가끔 우리에게 멸치똥 가려내는 작업을 시키시곤 했는데 어느 날부터 멸치똥 작업도 시키지 않으셨고 멸치똥 그대로 볶음이 올라오거나 집에 갈 때는 포장을 해주셨다. 처음엔 멸치똥은 멸치똥인 줄 알고 바쁘셨나?

생각이 들어서 멸치 머리 부분과 멸치똥만(오른쪽 사진 이미지) 안 먹고 버리게 되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멸치 똥도 내가 돈 주고 산 칼슘 왕국의 가치 있는 영양소였다. 

 

 

 

"멸치똥" 알아보게 된 이유

엄마가 이제 연세도 있으셔서 멸치 똥 작업 하시는 게 힘드셔서 멸치 똥 그대로 요리를 하신다고 생각 한 나는 "엄마 멸치 내가 다듬을게?!"라고 말씀을 드렸다. 엄마는 "멸치똥은 멸치똥이 아니고 멸치 내장이고 영양분이 많은 거라 그냥 다 하는 건데 뭘 다듬니?"라고 하셨고 나는 그 말에 갸우뚱하며 "그럼 내가 알아보고 엄마 말씀이 맞으면 안 다듬을게~ 나는 멸치똥이 싫어~"라고 말씀드렸더니 연세 많으신 엄마가 웃으며 말씀하셨다. "멸치똥이 똥이 아니라니깐~ 하하하" 그렇게 나는 엄마 말씀을 못 믿고 검색을 해 보았다.



칼슘 왕국에 멸치들

1. 비타민 D - 현대인들이 야외활동이 많이 부족해서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성장발육 및 골다공증에 효과 - 단백질. 칼슘. 무기질 다량 함유가 있다.

3. 현관 질환 예방 -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축적을 예방 한다.

4. 두뇌 발달 - 우리가 먹고 있는 오메가 3 지방산 함유 되어 있다.
5. 류머티즘 관절염 예방 = 핵산 성분 함유 되어 있다. 

6. 항산화 효능 - 타우린 함유 되어 있다.

7. 칼슘이 많아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멸치똥" 그것이 알고 싶다!!

똥이란 생각을 대부분 많이들 하고 버리는 분들이 많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멸치똥은 멸치 "내장"이라고 한다. 

1. 칼슘과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풍부 하다.

2. 어류 중 먹이 사슬의 바다 맨 밑바닥에 있는 관계로 플랑크톤을 먹는다. 멸치 내장에는 플랑크톤이 있다고 보면 된다 한다. 하지만 쓴맛이 싫거나 계속 다듬고 드셨던 분들은 음식 선호도에 맞게 드시면 되는 거라 생각한다. 

3. 내장에는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가 있지만 기준치 미만이므로 안전하다.(보건환경 연구원) 영양소도 풍부하니 먹어도 된다고 한다.

4.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건조 수산물의 유해 중금속 잔류량을 조사한 결과 멸치와 밴댕이, 황태, 홍합등 기준치 미만이었다 한다.

5. 멸치의 내장에 똥도 들어 있을 수 있긴 하겠지만 검은 부분이 모두 똥은 아니라 한다.

 

내 생각에는 멸치똥은 멸치 내장인데 내장에 똥도 있을 수 있지만 영양소는 풍부하고 중금속 함유량은 기준치 미만으로 먹어도 무방하다. 멸치 볶음용 멸치는 보통 국물용 멸치와 달리 아주 잔멸치부터 소 사이즈의 멸치를 많이 사용한다. 사실 멸치 똥이라고 해도 몸에 좋다면 상관없을 듯하다. 현재 기준 시세를 보니 1.5kg에 15,000원~20,000원 정도 하는 거 같다.

멸치를 고를 때는 손상된 부분이 없고 비늘이 붙어 있으면서 은빛 윤기가 나는 멸치가 좋다고 한다. 잘 고른 멸치는 보기에도 좋고 그냥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서 고추장만 찍어 먹어도 맛있고 한 끼 간단한 삼각김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가족 여행을 바닷가 근처로 갈 때면 항상 재래시장을 가서 박스채 열고 맛을 보며 멸치 쇼핑은 빠지지 않고 하시던 우리 엄마~ 멸치 드시고 항상 뼈 튼튼하게 만수무강하길 다시 한번 기도 한다.


글을 마치며..

오늘의 우리 엄마 맛집 "멸치똥 있는 멸치 볶음"은 햇땅콩을 가미한 고추장 양념의 깨소금이 가득한 고소하고 몸에 좋은 멸치볶음이다. 오늘도 엄마 감사 합니다. ~ 엄마표 멸치를 포장해 와서 멸치머리와 멸치 내장 부분까지 맛있게 먹고 있다.

멸치똥도 음식 선호도에 따라 다르지만 가성비를 보면 멸치똥이 있는 멸치 볶음은 가격면에서도 맛면에서도 
"멸치똥" 먹어줘도 맛있다 이다 ~ 애견가 이신 집사님들이 강아지 뼈 건강에 좋다는 칼슘이 풍부한 멸치를 간식으로도 많이 선호한다고 한다. 모두들 "멸치똥" 버리지 말고 맛있게 뼈 건강도 잘 챙겨 드시길!!


가끔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글을 쓰다 보면 머리가 너무 어지러울 때가 있다. 이럴 때 엄마 맛집 생각하며 이런 글을 쓰니 마음이 평온해지고 군침이 돈다. 오늘도 엄마의 요리에 감사를 표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28일 서유럽-스페인 여행>스페인에서 생긴일~미팅 실패담~why?-피카소 박물관-문주익 성&언덕-카사밀라 건물~ 다함께 추억속으로..떠나요! 별책 부록-삐삐 세대 감성

 

<28일 서유럽-스페인 여행>스페인에서 생긴일~미팅 실패담~why?-피카소 박물관-문주익 성&언덕-카

오늘은 아주 오래된 28일 일정의 유럽 하프 배낭여행의 추억을 차례차례 꺼내 보려 합니다. 서유럽과 체코포함해서 11개국을 다녀왔습니다. 몇 개국이 절대 중요한 게 아닌데.. 그땐 잘 몰라서 출

trip.moneychacha.com